PPT GAME

[Bomb Game]Bomb Game 생성기 24

쵸코난 2025. 5. 13. 22:23

 

 

 

위 그림처럼 번호 도형을 누르면

문제 슬라이드로 이동해서 문제를 풀고

다시 돌아오면 눌렀던 번호가 사라지는 형태의 게임을

폭탄처럼 사라진다는 점에서 'Bomb Game' 이라고 부릅니다.

 



여러차례 소개한 바 있습니다.

 

이 방식은 참여자가 숫자를 고른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랜덤 문제와 차이가 있습니다.

본인이 직접 고민해서 문제를 랜덤으로 고르므로

좀 더 참가자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점이 가장 장점입니다.

 

이런 방식의 슬라이드쇼를 만들려면 

'트리거' 애니메이션을 이용해서

하이퍼링크와 사라지기 트리거 애니메이션을 동시에 모든 번호 도형에 적용해줘야 합니다.

손이 많이 가고 번거로운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VBA로 문제 숫자만 또는 가로*세로 숫자만 지정하면

자동으로 Bomb Game을 생성해주도록 했습니다.

 

 

Bomb24.pptm
0.23MB

 

 

첨부파일은 자동으로 Bomb Game 틀을 만들어 줍니다.

 

 

 

 

● 첨부파일을 다운로드하고 파일속성에서 차단해제>확인을 누릅니다.

 

● 2슬라이드에 문제 슬라이드를 만들고 문제슬라이드에 번호도형을 'No' 라는 이름으로 만들어 놓습니다.

(Alt+F10선택창에서 도형의 이름 변경 가능)

 

 

Alt+F8을 누르고 AABomb 를 실행합니다.

 

 

 

● 만들고 싶은 가로열과 세로행수를 콤마로 구분해서 6,4 또는 5,5 처럼 입력합니다.

 

 

 

● 그러면 1슬라이드에는 번호 도형을 생성하고 2슬라이드를 문제수만큼 복제하여 문제 슬라이드도 자동 생성해줍니다. (기존 번호 도형과 문제 슬라이드는 삭제합니다.)

 

 

● 슬라이드쇼를 실행해서 테스트합니다.

 

 

 

 

  오른쪽 상단 섞기 버튼을 눌러주면 문제 슬라이드 순서를 랜덤으로 섞어줍니다.

문제 슬라이드의 'No'라는 문제 숫자도 변경합니다.

 

 

pptm 파일에는 다른 여러가지 매크로가 들어 있습니다.

 

ABBomb는 기존에 매크로인데 클릭하면 뒤에 숨은 글자를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Batch_* 매크로는 현재 도형서식을 다른 도형에 적용하거나 도형을 복사 삭제하는 매크로입니다.

ButtonAction 은 번호도형에 실행을 설정하는 매크로입니다.

Buttons_*  매크로는 번호도형에 하이퍼링크를 추가하거나 트리거를 추가하거나 버튼의 이름을 정리하거나 버튼 순서를 정리하거나 트리거 효과를 변경 또는 이름을 바꾸는 매크로입니다.

QSlide_*  매크로는 문제 슬라이드 관련해서 문제번호를 정리하거나 순서를 섞는 매크로입니다.

QSlide_ShffleRange는 문제 슬라이드의 순서를 섞어줍니다. 문제번호도 수정합니다.

selectAbove 는 현재 선택된 도형 위에 있는 모든 도형을 선택하고

selectSimilar 는 현재 선택된 도형과 이름이 비슷한 도형들을 한꺼번에 선택합니다.

XL_LoadBomb는 엑셀에서 번호도형 뒤에 들어갈 내용을 가져오는 매크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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