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 GAME

[Bomb Game] 화성 OX 퀴즈

쵸코난 2025. 6. 18. 09:21

 

 

지난번 Bomb24 생성기를 바탕으로 만든, 

태양계에서 지구와 가장 가까운 붉은 행성 화성에 대한 Bomb Game형식의 OX퀴즈 샘플입니다.

 

 

총 20문제입니다.

각 번호 뒤에 문제에 대한 힌트를 담은 사진을 보고 문제를 추측해서 번호를 누릅니다.

 

 

문제를 누르면 O 혹은 X와 해설이 나타납니다. 오른쪽 상단 Home 버튼을 누르면 다시 번호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한 번 누른 번호는 사라집니다.(이것이 Bomb Game이지요)

 

 

문제는 구글 Gemini 에게 출제해서 CSV로 출력해 달라고 했습니다.

아래처럼 엑셀 파일로 저장해서 문제를 생성하도록 했습니다.

 

 

실행화면:

 

 

번호 도형생성, 엑셀에서 문제 슬라이드 생성, 하이퍼링크, 트리거 애니메이션  등의 과정은 VBA를 이용해서 자동화해서 만들었습니다.

 

1. 위에 소개한 파일 첨부합니다.

 

Mars20.pptx
3.60MB

 

 

2. 사진 없는 기본형 버전입니다.

 

 

Mars19.pptx
0.16MB

 

 

3. 매크로가 포함된 버전입니다.

 

Bomb20_화성퀴즈2.pptm
0.87MB

 

 

 

 

특히 문제 슬라이드에서 항목, 문제, 정답, 해설 네 가지를 출력합니다.

 

 

실행화면:

 

 

 

가장 먼저 매크로중 AABomb 를 실행하면 현재 슬라이드에 원하는 가로*세로 개수의 버튼을 생성합니다.

5, 4 를 입력하면 5 * 4의 버튼이 생성됩니다.

(생성 후 Buttons_Color 매크로는 랜덤 색상으로 버튼색을 변경해줍니다. 몇개마다 색상을 교차할 지 묻습니다. 아래의 경우 5개마다 변경해서 행마다 색상이 달라졌습니다.)

 

 

그리고 문제슬라이드를 생성할지 묻습니다.

1번 문제가 기준 슬라이드가 되니 미리 만들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처럼 애니메이션을 설정해놓으면 나머지 슬라이드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이 경우 1번문제 슬라이드를 복제해서 20문제 슬라이드를 번호만 달라지고 똑같이 생성합니다.

(나중에 다시 1번문제를 복제하려면 QSlide_CopyQuestionSlide를 실행하면 됩니다.)

 

또한 엑셀 문제를 자동으로 불러오려면

문제 엑셀 파일의 상단 제목줄 카테고리 이름과 1번 문제 슬라이드의 도형 이름이 각각 서로 일치해야 합니다.

1번 문제 슬라이드에 문제 번호는 'No', '항목', '문제', '정답', '해설' 도형이 존재해야 합니다.

엑셀 제목줄의 카테고리 항목은 원하는 만큼 추가해도 되고 그에 따라 1번 문제 슬라이드에도 항목 이름과 일치하는 도형이 있어야 합니다.

QSlide_LoadXLQuestion 매크로를 실행하고 엑셀 파일을 선택하면 엑셀의 내용을 각 문제 슬라이드의 도형 안에 입력해줍니다.

 

나머지 포함된 매크로는 기존 Bomb24생성기 글을 참고하세요.

https://konahn.tistory.com/entry/Bomb24

 

 

문제가 담긴 엑셀 파일입니다.

 

화성퀴즈1.xlsx
0.01MB
화성퀴즈2.xlsx
0.0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