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지식인

 

 

위와 같은 영어단어 목록을 영단어/우리말뜻으로 정리하고 싶다는 질문입니다.

 

OCR인식과 엑셀VBA를 이용하여 정리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여기에 사용된 엑셀 VBA는 간단히 모든 라인을 순환하다가 영어 단어를 만나면 그아래 셀을 뜻으로 간주해서 모든 단어를 정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코드는 모든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필요한 경우에 VBA를 이용해서 이렇게 실생활에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드립니다.

 

 

 

1. 구글 드라이브에 올린 다음 연결앱에서 구글 문서로 열면

2. 아래처럼 자동으로 글자 인식을 해줍니다.

3. 위 내용을 엑셀에 집어 넣고 정리합니다.

4. 특히 아래처럼 단어 앞에 숫자가 있는 경우 정리가 안되므로 숫자를 지우거나 다른 곳으로 옮겨줍니다.

5. 아래처럼 영어단어 바로 아래에 해당 단어의 뜻이 아닌 경우 필요 없는 것을 삭제해줍니다.

이 단어들이 모두 오류가 나기 때문에 아래 세 단어를 잘 찾아서 수정해줘야 합니다.

단어 밑에 뜻이 아닌 경우도 찾아서 추가해줍니다.

6. 지난 번 매크로를 돌려줍니다.

더보기
Sub m()

    Dim c As String
    Dim r As Range
    Dim sht As Worksheet, shtN As Worksheet
    Dim k As Long
    
    Set sht = ActiveSheet
    Set shtN = Worksheets.Add
    
    For Each r In sht.Range("A1:A300")
    
        c = Left(Trim(r.Text), 1)
        
        If c >= "a" And c <= "z" Then
            k = k + 1
            shtN.Cells(k, 1) = r
            shtN.Cells(k, 2) = r.Offset(1)
            
        End If
        
    Next r
    shtN.Cells.Columns.AutoFit
End Sub

매크로는 영어 단어를 만나면 바로 아래 칸을 뜻으로 간주해서 목록을 만들어주는 역할입니다.

아래처럼 뜻 대신 숫자가 나오는 경우는 직접 찾아서 입력하거나 엑셀파일을 수정하고 다시 매크로를 돌립니다.

8. 100개를 채웠습니다.

참고: 지난 답변

 

엑셀 매크로 파일 첨부합니다.

통합 문서2.xlsm
0.6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