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이어 이번에는 '코끼리'에 관한 Bomb Game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번 기회에 인공지능 구글 Gemini 를 활용해서 퀴즈 문제를 생성/추출하고 엑셀파일과 PPTM 자동 매크로를 활용해서
손쉽게 Bomb Game 을 대량으로 제작하는 과정을 상세히 소개합니다.
1. 먼저 구글 Gemini 에게 문제를 출제해달라고 요청합니다.
처음 사용한 프롬프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코끼리에 대한 특이한 사실에 대한 퀴즈문항을 30문제 만들려고 해 사람들이 믿지 못하거나 몰랐을, 아주 특이하고 깜짝 놀랄만한 사실에 대한 퀴즈를 내줘. 퀴즈 종류는 OX퀴즈, 빈칸넣기, 주관식, 다른관련동물문제로 균등하게 출제해줘. 출력은 'No, 항목, 문제, 정답, 해설' 로 텍스트파일형식의 CSV형태로 출력해줘, 긴 문자열은 따옴표로 묶어줘 |
Gemini가 추천한 개선된 프롬프트:
코끼리에 대한 특이하고 놀랄 만한 사실로 30문제 퀴즈를 만들어 주세요. **다음 지침을 정확히 따라주세요:** 1. **문제 유형은 균등하게 섞어 주세요:** * O/X 퀴즈 * 빈칸 채우기 (정답이 단어, 숫자 등 짧은 답변인 경우) * 주관식 (정답이 좀 더 서술형인 경우) * 다른 동물과 코끼리를 비교하는 문제 2. **출력 형식은 아래와 같은 CSV 텍스트로 한꺼번에 출력해 주세요.** * 헤더는 "No,항목,문제,정답,해설"로 구성해 주세요. * 각 항목의 내용은 쉼표(,)로 구분해 주세요. * 긴 문자열(특히 "문제"와 "해설" 항목)은 반드시 큰따옴표("")로 묶어 주세요. 3. **예시:** No,항목,문제,정답,해설 1,신체특징,"코끼리는 포유류 중 유일하게 점프를 할 수 없는 동물이다. (O/X)",O,"코끼리는 몸의 구조상 점프를 할 수 없습니다. 다리 관절이 점프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2,행동습성,"코끼리는 코에 최대 ____리터의 물을 담을 수 있다.",10,"코끼리는 코에 최대 약 10리터의 물을 담아 마시거나 몸에 뿌립니다." 3,관련동물,"코끼리의 가장 가까운 육상 친척 동물은 무엇인가요?",바위너구리,"놀랍게도 코끼리의 가장 가까운 육상 친척은 작고 설치류처럼 생긴 바위너구리입니다." |
아래와 같은 답변 결과를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아래와 같이 헤더와 문제로 구성된 내용을 엑셀 파일로 저장합니다.
2. 첨부한 Bomb30.pptm을 다운로드 받아 파일속성에서 차단해제하고 열 때 매크로를 허용해서 엽니다.
3. 세번째 3슬라이드가 문제의 기본 틀이 되므로 필요하면 가장 먼저 수정합니다.
(문제 숫자 버튼이 있는 슬라이드가 메인 슬라이드가 되고
그 다음 슬라이드가 1번 문제 슬라이드로 다른 문제슬라이드의 기준 슬라이드가 됩니다.
만약 타이틀 슬라이드 없이 1슬라이드에 문제숫자버튼을 둔다면 2슬라이드가 1번 문제 기준 슬라이드가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엑셀 헤더가 'No, 항목, 문제, 정답, 해설'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파워포인트 3슬라이드 1번문제 슬라이드에도 정확히 일치하는 이름의 도형들이 존재해야합니다.
각 도형의 애니메이션, 폰트 크기, 색깔, 폰트효과 등의 서식도 수정해도 됩니다.
폰트 색상은 텍스트상자내부에서 수정하는 것은 반영이 안되고 처음 시작하는 텍스트의 폰트와 색상을 따라가게 됩니다.
4. 이제 문제번호 목록이 들어갈 메인 2슬라이드를 선택하고 Alt+F8을 누르고 AAbomb 매크로를 실행합니다.
어느 슬라이드든 현재 선택된 슬라이드에 문제숫자 버튼을 생성하므로 미리 대상 슬라이드를 선택하고 실행합니다.
30문항이므로 6,5를 입력합니다, 5,6을 입력하면 가로, 세로 개수가 달라집니다. 7, 5를 입력하고 35개를 만들고 마지막 5개를 지워도 됩니다.
현재 슬라이드에 문제번호가 배치됩니다.
색상이 자동으로 랜덤 채워지는데 다른 색상은 Alt+F8 누르고 여러차례 Button_Color 를 실행해서 바꿔볼 수 있습니다.
랜덤으로 지정된 색에서 그라데이션 채우기 색상을 원하는대로 변경해도 됩니다.
각 도형에 사라지기 트리거 애니메이션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왼쪽 상단 빨간색 GPS아이콘을 누르면 타이틀 첫슬라이드로 돌아갑니다.
오른쪽 아래 회전 아이콘을 누르면 문제 슬라이드의 순서를 랜덤으로 섞어줍니다.
4. 이제 엑셀 파일 문제를 불러와서 문제 슬라이드를 생성할 차례입니다.
메인 슬라이드 바로 다음슬라이드(이 경우에는 3슬라이드)를 기준으로 30개를 복제합니다.
슬라이드를 복제하고 No 도형의 번호는 자동으로 증가합니다. 또한 번호 도형에서 해당 슬라이드로 하이퍼링크가 자동 추가됩니다.
기존 슬라이드는 삭제할지 묻습니다.
질문 슬라이드에 엑셀에서 문제를 일괄로 가져올지 묻습니다.
별도로 실행할 때는 Qslide_LoadXLQuettion 매크로를 실행합니다.
미리 만들어 둔 엑셀 파일을 선택합니다.
마지막 번호까지 문제가 생성되었습니다.
Home 아이콘을 누르면 문제번호 슬라이드로 돌아갑니다.
슬라이드쇼 실행 퀴즈풀이 화면:
✅ 기타 포함된 유용한 매크로 목록:
AAbomb : Bomb Game 일괄 생성
ABbomb : 버튼 뒤에 답이나 문구가 나오는 방식
Batch 현재 도형서식/ 실행/ 서식을 다른 도형에 적용, 복사,삭제,그림자 제거 등
ButtonAction_ 문제번호도형에 실행설정/ 제거
Buttons_ 하이퍼링크, 트리거, 이름, 위치정렬, 순서, 위치배열, 트리거변경, 색깔, 복사, 이름변경, 제거 등
getCnt 버튼 개수 알아내기
getMain 메인 슬라이드 알아내기
QSlide_ 질문슬라이드 번호정리, 복사, 클릭할 때 다음슬라이드 안넘어가게, 엑셀 문제 불러오기, 제거, 순서 섞기
selectAbove 현재 도형 위의 모든 도형 선택
selectSimilar 현재 도형과 비슷한 도형 선택
shpExist 도형이 존재하는지 검사
Xl_loadBomb 엑셀에서 ABbomb 아래에 들어갈 내용 불러오기
덧, 3D아이콘도 기존 아이콘들을 참고하여 스케치업으로 직접 제작하였습니다.
'PPT GAME'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mb Game] 화성 OX 퀴즈 (3) | 2025.06.18 |
---|---|
[Bomb Game]Bomb Game 생성기 24 (1) | 2025.05.13 |
랜덤 주사위 + 누적 통계 차트 (2) | 2024.08.30 |
[Bomb Game 템플릿] OX퀴즈 템플릿, 16칸짜리 (0) | 2024.06.04 |
[게임] 윷놀이 (6가지 스킨) (9) | 2022.02.02 |
[Bomb Game 템플릿] Book Game (2) | 2021.12.19 |
십자낱말퀴즈 생성 도우미 (5) | 2021.10.06 |
순간포착 게임 (8) | 2021.07.14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