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에는 지난번 Word Jumble 게임을 Bomb Game 형식으로 생성하는 버전도 만들어 보았습니다.
문제 푸는 문제슬라이드는 기존과 동일하고
Bomb Game 형식으로 문제를 골라서 풀고 돌아오는 방식입니다.

게임 실행화면
기존 버전은 차례대로 다음 문제를 푸는 방식이었는데
Bomb Game 은 문제 푸는 사람이 문제를 선택해서 푸는 방식입니다.
문제를 고르는데 더 시간이 소요되고
문제의 난도를 본인이 골랐기 때문에 좀 더 공평성이 가미됩니다.
Bomb Game 제작은 좀 더 손이 많이 가는 작업입니다.
특히 숫자 도형들을 생성하고 트리거 애니메이션을 적용하고
각 문제 슬라이드에 하이퍼링크를 거는 작업은 매우 귀찮은 과정입니다.
이전부터 Bomb Game 제작 자동화를 위해 노력해왔기 때문에
그런 자동화 매크로를 이번 게임 제작이 적극 도입해서 최대한 자동화 처리해보았습니다.
활용방법
기존 매크로와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1. 엑셀 파일 준비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단어목록 엑셀파일을 준비합니다.
기본 2행부터 데이터를 인식합니다.
FirstRow=2 여서 그렇습니다.
FirstRow=1로 바꾸면 1행부터 단어를 가져옵니다.

여러 단어에서 랜덤으로 단어를 추출하고 싶다면
아래에 있는 CommomWords_Eng.xlsm 영어단어 랜덤추출기나 CommomWords_Kor.xlsxm 한글단어 랜덤추출기를 이용해도 됩니다.
✅ Word Jumble 샘플파일 다운로드:
2. 문제 템플릿 슬라이드 수정
이번에는 3번 슬라이드가 문제 템플릿 슬라이드입니다.
Scrambed 와 Unscrambled 텍스트 상자가 문제와 정답 텍스트상자입니다.
폰트, 글자크기, 글자색상, 텍스트 효과, 애니메이션 효과, 슬라이드 배경 등을 미리 수정합니다.
그대로 두면 기본 설정대로 생성됩니다.

애니메이션 창을 켜고 애니메이션 효과도 수정 가능합니다.
전구모양 힌트 도형은 제목에 있는 전구 아이콘을 복사해서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제목의 전구모양 아이콘을 삭제하면 오류가 발생하니 지우지 마세요.)
전구그림을 누르면 해당위치의 글자가 힌트로 뜹니다.
(원래는 다시 힌트글자를 지우면 사라지지만 정답 텍스트상자에 가려 반응하지 않습니다.
힌트도형이 맨 위에 생성되게 하면 작동하지만 이 기능은 별로 쓰이지 않을 것 같아 그대로 두었습니다.)

3. 매크로 실행
Alt+F8누르면 아래와 같은 매크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A_Main 을 실행하면 일괄처리합니다.
엑셀단어목록파일을 선택해서 단어를 불러와서 템플릿 슬라이드로부터 문제 슬라이드를 일괄 생성한다음
Bomb Game 버튼을 생성하고 트리거 애니메이션과 하이퍼링크를 연결해줍니다.
B_LoadXL은 엑셀파일을 선택해서 문제 슬라이드를 생성합니다.
C_BombChoice는 Bomb Game 버튼 생성, 트리거애니메이션 적용, 하이퍼링크 작업을 합니다.
A_Main 을 실행하면 위 두 가지 처리를 한꺼번에 처리합니다.
C_BombChoice 단계에서 가로, 세로 버튼 개수를 변경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추천하는 개수대로 하면 됩니다.
실행 결과 2슬라이드에 Bomb Game 버튼이 생성됩니다.

버튼 색깔이 자동으로 교차로 적용됩니다.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에는 일단 D_ButtonColor를 여러번 실행해보세요.
계속 랜덤 색상으로 변경해줍니다.
자신만의 색상으로 변경하고 싶다면
버튼을 하나 선택하고 Module2의 SelectSimilarColor 를 실행해서 같은 색깔 버튼들을 일괄 선택하고
도형 속성에서 그라디언트 색상을 조절해주면 좋습니다.
그 다음 다른 색깔 버튼을 선택하고 한번 더 매크로를 실행해서 색상을 변경하세요.

슬라이드쇼에서 오른쪽 상단 '문제 섞기' 아이콘을 누르면 문제 슬라이드의 순서를 랜덤으로 섞어줍니다.
하이퍼링크도 모두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엑셀의 단어 목록이 난도가 단계적으로 나뉜 경우 이 버튼을 눌러 랜덤으로 섞어줄 수 있습니다.

4. 작동화면
1. 자주 쓰는 영어단어
자주 쓰는 영어단어 추출용 엑셀 파일

위와 같은 단어 목록에서 Random36을 실행하면 Sheet1에 6*6개의 단어를 랜덤 추출해줍니다.

엑셀 매크로 파일:
ppt 파일:
2. 한글 단어 찾기 (한글 단어도 가능합니다.)
(매크로코드는 이 파일이 현재 최신 버전입니다.)
한글 단어 목록 생성용 엑셀파일
아래와 같은 목록에서 Alt+F8 > Random36을 실행하면 Sheet1에 단어목록을 생성합니다.

매크로 실행 결과 Sheet1 에 아래와 같이 7개씩 랜덤으로 추출합니다.

코드상에서 아래 부분의 숫자를 수정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cs 가 6이면 Bomb Game 에서 세로행수가 6이고
rs 가 7이면 Bomb Game 에서 가로열수가 7인 경우입니다.
6*7 = 총 42개의 버튼이 생성되게 됩니다.
Randomize
cs = 6 ' 레벨 개수. 1레벨 5글자단어, 2레벨 6글자단어,.., 6레벨 10글자단어
rs = 7 ' 레벨별 단어 개수
5.기타
- 이 프레젠테이션에는 사용된 폰트는 렉시굴림 폰트입니다.
https://offree.net/2234
렉시굴림 도도 수정본
https://blog.naver.com/slayers_dodo/220767325724
- Bomb Game 만들 때 필요한 유용한 매크로는 Private 선언을 해서 Alt+F8눌렀을 때 뜨지 않습니다. 직접 코드상에서 녹색 플레이 버튼을 눌러서 실행해야 합니다. 유용한 매크로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 Bomb Game 형식이지만 문제 슬라이드에서 클릭하면 다음 문제로 넘어갑니다. 뒤로 돌아와서 Round 버튼을 눌러야 번호 선택슬라이드로 돌아옵니다. 화면전환에 체크를 해제하면 되지만 그렇게 되면 클릭할 때 애니메이션이 넘어가지 않습니다.
- 문제 슬라이드 아래에 자모양 도형의 색상은 그라디언트 색상이 2개일 때만 두번째 색상을 랜덤으로 변경합니다
- 여러개의 구역으로 퀴즈 세트를 추가하여 처음 시작할 때 그룹이나 단계를 선택하게 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 숫자선택 슬라이드에 각 팀별 점수판을 추가할 수도 있겠습니다.
- 리본메뉴를 눌러서 여러 기능을 수행하게 할 계획도 있습니다.
>> 다음에는 이 게임을 조금만 수정해서 초성퀴즈 자동생성기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PPT GAME'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초성게임 자동 생성기 (0) | 2025.10.28 |
|---|---|
| Word Jumble 영어단어 철자순서 맞추기 게임 자동 생성기 v1 (0) | 2025.10.25 |
| [Bomb Game] '코끼리'에 관한 퀴즈 자동 생성 (0) | 2025.09.09 |
| [Bomb Game] 화성 OX 퀴즈 (3) | 2025.06.18 |
| [Bomb Game]Bomb Game 생성기 24 (1) | 2025.05.13 |
| 랜덤 주사위 + 누적 통계 차트 (2) | 2024.08.30 |
| [Bomb Game 템플릿] OX퀴즈 템플릿, 16칸짜리 (0) | 2024.06.04 |
| [게임] 윷놀이 (6가지 스킨) (9) | 2022.02.02 |

최근댓글